남북문제와 국제관계

북한, 서해위성발사장서 "중대한 시험"

북한, 서해위성발사장서 "중대한 시험"

 

 

북한 당국이 지난 7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에 있는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을 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북한 국방과학원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2019127일 오후 서해위성발사장에서는 대단히 중대한 시험이 진행되었다"고 발표하고, “중대한 의의를 가지는 이번 시험의 성공적 결과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에 보고하였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시험의 내용과 결과가 어떤 것이었는지는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이번에 진행한 중대한 시험의 결과는 머지않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전략적 지위를 또 한 번 변화시키는 데서 중요한 작용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서해발사장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과 관련된 곳입니다.

따라서 이번 시험은 인공위성의 발사체나 ICBM 엔진 개발에 관한 것으로 주요 매체들이 파악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비핵화 협상 시한으로 제시한 연말을 앞두고, 미국에 대한 시위 강도를 높여가는 움직임으로 한국 언론은 해설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비핵화 조처로, 동창리에 있는 서해위성발사장과 엔진시험장 등의 영구 폐쇄를 약속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동창리 발사장 해체에 대해 수 차례 언급하면서, 싱가포르 정상회담 이후 미-북 관계 개선의 성과로 제시해 왔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동창리 발사장의 주요 미사일 시설을 재건 중이라는 보도가 이어지자, 지난 3월 트럼프 대통령은 사실이라면 매우 실망할 것이라며 우려한 바 있습니다.

지난 5일 미국 CNN 방송은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엔진 시험 재개를 준비하는 듯한 정황이 위성사진에 나타났다고 보도했습니다.

앞서 동창리 발사장 내 차량과 장비의 움직임이 꾸준히 포착됐습니다.

앞서 북한은 20173월 동창리 위성발사장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ICBM대출력 발동기(고출력 엔진)' 지상분출 시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근래 미사일 엔진의 연료를 액체에서 고체로 전환하고 있는데, 이번에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의 동력을 확인하기 위한 시험을 했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이 한반도 상공에서 정찰비행을 강화한 것도 북한의 이런 움직임을 포착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원문보기:

http://www.hani.co.kr/arti/politics/defense/919980.html#csidxa5a3101f2ae84b99753daad15a506db

 

최근 미국이 한반도 상공에서 정찰비행을 강화한 것도 북한의 이런 움직임을 포착한 데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은 2017318일 동창리 위성발사장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대출력 발동기’(고출력 엔진) 지상분출 시험을 한 적이 있다. 최근 북한은 미사일 엔진의 연료를 액체에서 고체로 전환하고 있는데, 이번에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의 동력을 확인하기 위한 시험을 했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원문보기:

http://www.hani.co.kr/arti/politics/defense/919980.html#csidxe790c6970cb3db5a3bde250cc754913

 

VOA 뉴스. 2019.12.8

 

 

 

 



주요활동



北 "중대한 시험 진행됐다"… "美 본토 타격 ICBM 시험일 것“ 北 "중대한 시험 진행됐다"… "美 본토 타격 ICBM 시험일 것“ 조선중앙통신 8일 "전략적 지위 바꿀 것"… CNN 등 외신, 동창리서 ICBM 관련 실험재개 분석 북한이 주말인 7일 오후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중대한 시험'을 강행했다. 미북 비핵화 협상을 앞두고 '대미 압박용'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청와대는 북한의 움직임을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이나 청와대 명의의 입장 발표를 하지 않기로 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8일 북한 국방과학원 대변인 담화를 인용해 "7일 오후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이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과학원은 중대한 의의를 가진 이번 시험의 성공적 결과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에 보고했다"며 "이번에 진행한 중대한 시험의 결과는 머지않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전략적 지위를 또 한 번 변화시키는 데서 중요한 작용을 하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북한은 어떤 시험을 진행했는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최근 북한 움직임을 토대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관련 시험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CNN "북한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전에 없던 움직

[심층분석] 2020년, 전체주의 먹구름이 몰려온다 [심층분석] 2020년, 전체주의 먹구름이 몰려온다 강량 (한국국가전략포럼 연구위원) 좌파이념의 마스크를 쓰고 있는 자들은 너무도 쉽게 입만 열면 꽃길과 비단길들만 가자고 강조한다. 무척 감성적이고 듣기에는 매우 감미롭지만, 진작 그 문을 열고 들어서면 개인의 가치와 자유가 소멸되고 인간이 인간을 사육하고 노예화시키는 지옥의 길이 끝없이 펼쳐진다.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이념적 도그마에 빠져 유토피아를 고집하는 이들은 전체주의적인 집단의식과 연대로 인간의 본성과 한계를 쉽게 넘어설 수 있다고 항상 유혹하며, 신으로부터 부여받은 인생이란 삶의 무게에 지쳐 있는 나약한 인간들의 의식을 마비시키고 자신들의 세계로 쉽게 빨아들인다. 19세기말 프랑스혁명 이후 로베스피에르의 자코뱅당이 보여줬던 인민민주주의 또는 전체주의는 그 후 100년간의 세월 속에서 혹독한 전쟁을 통해 또는 자체적인 혁명과정들을 통해 전 세계에 걸쳐 1억 명에 달하는 고귀한 목숨들을 앗아갔으며, 20세기 초반 소비에트 출범 이후 국제사회가 겪었던 또 다른 전체주의 사회의 저돌적인 도전은 수많은 국가와 인민들이 고통과 희생을 감내해야만 했던 지워질 수 없는 역사적 아픈 상처를 남겼다. 돌이켜보면 이성